울산대공원[울산 남구]
작성자 busan1365
|
작성일 2022-09-21
|
조회수 649
<울산대공원 소개>
조성배경
-도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고품격 녹색공간 조성
울산은 1960년 이후 국가 경제발전의 중추로서 급속한 성장을 하는 동안 '도시 환경의 질'이 심각한 수준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중화학공업을 위주로 한 공업도시로서의 울산의 이미지는 '성장'이라는 긍정적인 면이 있는 반면 '공해도시' 그리고 '삶의 질이 열악한 도시'라는 부정적인 측면이 더 부각되기 시작 하였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 청정제 역할을 할 공원이 절실히 요구되었습니다.이에 따라 1986년부터 대공원 조성을 추진해 오던 울산광역시와 기업이윤의 지역사회 환원을 기획하던 SK주식회사가 1995년 상호간 협의를 통해 울산대공원 조성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울산광역시는 556억원을 투자하여 울산광역시 남구 공업탑 로터리 주변 신정동과 옥동 일대 364만여㎡의 부지를 매입ㆍ제공하였고, SK주식회사는 1996년부터 2005년까지 10년 동안 총 1,020 억원을 투자하여 울산대공원 시설을 조성한 후 이를 울산광역시에 무상 기부하였습니다.이렇게 설립 된 울산 대공원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도시의 균형적 성장의 시작점이 되고 있으며, 산업도시 울산이 산업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로 전환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조성개념
-푸른 풀밭, 신선한 공기,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만나는 청정 녹색문화
울산대공원은 자연과 엔터테인먼트의 성격이 조화를 이룬 공원으로, 공원을 찾은 가족, 연인, 친구들이 휴식을 취하고 운동과 놀이를 즐기고, 문화를 접하는 등 풍요로운 여가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울산시민의 녹색문화공간
01.남녀노소 다양한 계층을 위한 체험의 장: 정적활동과 동적활동, 전통성과 혁신성, 편안함과 흥미로움을 동시에 추구하고 제공함으로써 모든 계층의 다양한 형태의 방문객을 만족시킬 것입니다.
02.문화와 휴식의 공간: 방문객의 여가활동을 위한 공간으로서 문화생활을 즐기며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공원으로 발전하겠습니다.
03.공원의 효율적인 관리: 운영의 효율성을 중시한 이용자 중심적 조직으로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입장객 편의성 증대를 우선으로 하는 공원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04.생동감 넘치는 공원 프로그램: 교육, 문화, 엔터테인먼트에 관한 주기적인 행사와 특별행사 등을 마련하여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것입니다.
05.주민에게 부담없는 지속적인 방문 공간; 부담없는 가격으로 친숙한 놀이, 운동, 휴식공간을 접할 수 있는 여건 조성과 다시 찾고 싶은 공원이 되기위한 의미성, 화제성을 부여할 것입니다.
06.자연 생태에 관한 교육 및 체험공간; 도시 속에서 자연을 느끼며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과 교육시스템으로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수 있는 학습의 장을 열겠습니다.